피부의 노화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나이가 들면서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시간에 의한 노화와 다른하나는 광선(특히 자외선)에 의한 광노화가 있습니다. 잔주름은 피부의 진피층에 있는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면서 탄력섬유도 변화가 오게 되어 결과적으로 피부가 늘어나기 때문에 나타나고 깊은 주름은 피부 아래에 있는 근육의 과도한 작용에 의해 생깁니다. 그외에도 바람, 열, 담배, 그리고 자외선등이 피부의 노화를 촉진합니다.
이미 생긴 주름살은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받은 후에도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고, 가는 선으로 남기 때문에 주름의 깊은 골이 생기기 전에 수술을 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30대 후반부터 보이기 시작하며 얼굴에 나타나는 주름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눈 주위의 주름입니다. 윗눈꺼풀이 많이 쳐지면 보기 싫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곤해지거나 눈 바깥쪽 피부가 겹쳐지고 눈물이 고여 가렵고 따갑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아래 눈꺼풀도 처지게 되며 지방이 쌓이면서 눈 아래 보기 흉한 볼록한 주머니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샇여있는 지방을 제거하고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절제하는 수술로 눈주름을 완하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욕심 내어 지나치게 많은 피부를 절제하면 눈꺼풀이 뒤집어 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마를 항상 찡그리는 잘못된 습관으로 젊은 나이에 이마에 깊은 골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름은 나이가 들면 더욱 깊어지면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마 주름의 원인이 되는 전두근의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로 교정하게 됩니다.
얼굴전반에 걸쳐 주름이 있고 피부가 처져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안면신경과 이하선관등 중요한 구조물을 보존하면서 수술해야 하는 어려운 수술입니다. 절개선은 촉두부에 머리카락 속에서 시작하여 귀 앞쪽을 지나 귓볼을 돌아 귀 뒤쪽으로 올라가서 다시 머리카락 속으로 들어가므로 눈에 띄는 상처를 최소화 합니다.
· 레이저 박피술 · 기계적 박피술 · 화확적 박피술
콜라겐과 필러(히알부로닌산)라는 물질을 주름진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
수술이 필요없고 비용 및 시간이 줄고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