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처진 가슴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는 유두가 가슴의 중아부분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슴이 처지는 것은 세월의 흐름속에서 노화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젊은 나이에 처진 가슴을 가진 경우는 그 걱정이 더 커지게 됩니다. 보통 가슴이 처지는 이유는 노화 현상 때문이지만 미혼 여성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보아서는 선천적인 원인도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슴이 작은 여자보다는 큰여자분의 경우 임신과 수유를 반복하게 되면 급속한 팽창과 수축이 되풀이 되어 가슴안의 내용물이 점점 빠져나가고 피부만 남아 늘어지게 됩니다.
처진 가슴을 교정하는 수술방법은 가슴이 처진 정도에 따라 수술법과 소요시간 등이 차이가 납니다. 가슴이 처진 정도가 심하지 않고 가슴이 적은 경우에는 가슴 확대 수술을 통해 볼륨을 보충해 줌으로 교정을 할 수 있고, 가슴이 처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수직절개나 유륜주의 절개법을 이용하여 가슴조직을 위로 올려 고정해 주게 됩니다. 출혈량이 적고 수유에도 큰 지장이 없으며 무엇보다 수술 후 반흔이 눈에 잘 안띄는 장점이 있지만 축소할 수 있는 양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축소할 양이 많은 유방은 수직절개법을 시행해야 하며 수술 후 유륜으로부터 유벙하선까지""ㅗ""자 모형의 흉터가 남게 됩니다.
수술 후 유륜과 은반하선에 생긴 흉터는 6개월 내지 1년 사이 흔적이 거의 없어지지만 유방에 세로로 생긴 흉은 조금 눈에 띄기도 합니다.